문관규 사진
문관규
직위
교수
전화번호
051-510-2931
이메일
cinemhs@hanmail.net
연구분야
한국영화, 영화편집

1. 학력

서울시립대학교 국어국문학과(학사)

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전문사(석사)

동국대 연극영화학과(영화학 박사)

 

2. 전공/관심분야

한국영화사, 편집, 독립영화, 작가론과 장르론, 불교영화

 

3. 경력사항

현) 부산일보 부일영화상 운영위원

현) 부산대 영화연구소 소장

현) 사단법인 한국영화학회 회장

현) <현대영화연구>, <한국예술>, 편집위원

전) 아시아영화연구소 소장

전) 한국영화평론가협회 출판이사

전) 국제비평가연맹 한국지부 출판이사

전) 한국영화학회 편집위원장, 학술지 <영화연구>

전) 부산국제영화제, 전주국제영화제, 무주 산골영화제 심사위원.

전) 월간 중앙, 주간 한국(2007-2008), 법보신문(2019-2020) 영화평 연재.

 

4. 저서 및 작품

단독 저서

『10인의 한국 영화 감독』(집문당, 2004)

『예술영화는 없다』(한국학술정보, 2007)

『한국단편영화의 이해』(커뮤니케이션북스, 2007)

『Lee Man Hee』(Seoul selection.2009)

『한국독립영화 감독 연구』(부산대 출판부 2011)

『거장의 나무』(작가, 2021)

공저

『한국단편영화의 쟁점들 2』(소도, 2003)

『한국단편영화의 쟁점들 3: 타자, 시네다이어리, 멜로드라마』(소도, 2005)

『한국단편영화의 쟁점들 4 : 자아, 환상, 퍼포먼스』(소도, 2006)

『한국단편영화의 쟁점들 5 : 환상, 장르, 시선』(소도, 2007)

『한국단편영화의 쟁점들 6 : 탈정치화세대의 영화』(소도, 2008)

『시네 클래스』(커뮤니케이션북스, 2012)

『관객없는 예술영화』(부산대 출판부, 2017)

『부산영화사』(부산대 출판부, 2021)

영화작품(연출)

<마지막 수업>(단편, 2000)

<비틀즈가 없는 카페>(단편, 2001)

<심야토론식 연애>(장편, 2009)

<다대포 극장>(장편, 2014)

<십우도 1, 발자국의 흔적>(단편, 2015)

영화작품(편집)

<이렇게는 계속할 수 없어요>(2005, 윤성호 연출)

<조우>(2004, 전선영 연출)

공연 영상

<류>,(2009) <몸>(2010), <사이언스 오페라 아이다>(2012) 등 영상 연출

 

5. 주요 논문

「홍상수 영화에 재현된 초현실주의 기법과 꿈 시퀀스 분석」, 『영화연구』 제 51호, 한국영화학회, 2012.

「한국영화운동사에서 ‘영상시대’의 등장 배경과 영화사적 의의」, 시네포럼 14호, 동국대영상미디어센터, 2012.

「임권택영화에 나타난 동양화론의 영화적 수용과 몽타쥬에 관한 연구」, 『현대영화연구』, 제14호, 한양대 현대영화연구소, 2012.

「한국독립영화에 나타난 자기반영적 미학과 희극전략연구」, 『영화연구』 제 54호, 한국영화학회, 2012.

「우디 앨런 영화에 나타난 코미디 전략과 상호 텍스트성 연구」,『영화연구』 제 56호, 한국영화학회, 2013.

「조선키네마주식회사의 설립 배경과 몇가지 논쟁점에 대한 고찰」, 『영화연구』 제 58호, 한국영화학회, 2013.

「동아시아 영화 작가의 디아스포라적 경향과 트랜스 로컬 시네마의 가능성」 , 민족미학, 제 12호, 2013.

「역사와 선비 정신의 소환 그리고 진실의 힘 : 양우석의 <변호인>」, 『현대영화연구』, 제 17호, 한양대 현대영화연구소, 2014.

「오즈 야스지로 영화의 편집미학 : 풍경 쇼트의 변주와 조형적 연속성의 확장」, 『영화연구』 제 62호, 한국영화학회, 2014.

「한국 독립영화에 반영된 영화적 미장 아빔에 관한 연구」 , 『영화연구』 제 64호, 한국영화학회, 2015.

「장률의 <경주>에 나타난 타나토스의 징후와 에로스의 풍경들」, 『아시아영화연구』, 9권 1호, 부산대영화연구소, 2016.

「영화적 미장아빔과 사공도 <함축. 개념의 동아시아 영화연구 적용 가능성 : 장예모의 <영웅>과 장률의 <당시>를 중심으로」, 『영화연구』 제 69호, 한국영화학회, 2016.

「김기덕의 영화 텍스트 미학적 원리로서 만물제동주의와 동시주의」, 『영화연구』 제 71호,한국영화학회, 2017.

「중국 주선율 영화 연구 : 출현과 분화 양상 그리고 영화적 컨벤션을 중심으로」, 『아시아영화연구』, 제 10권, 2017.

「어트랙션 몽타주로 조망하는 부산영화의 신파성 연구 -<해의 비곡>(1924)과 <국제 시장>(2014)을 중심으로」, 『현대영화연구』, 제 28호, 한양대 현대영화연구소, 2017.

「누벨바그 영화에 나타난 파리의 장소성」, 『영화연구』 제85호, 한국영화학회, 2020.

「장률 영화에 나타난 디아스포라의 고향찾기과 데칼코마니 미학」, 『영화연구』 제 83호, 한국영화학회, 2020.

「<기생충>의 신파성과 글로벌 한류 콘텐츠로서의 성과」, 『한국예술연구』, 제 32호,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, 2021.

 

6. 수상내역

파프비평상, 영화평론 부문 수상

한국영화평론가협회 신인 평론상 수상(1997)

스포츠 서울 신춘문예 당선, 영화평론부문(1998)